오늘 신문을 읽다가 또 신조어를 발견했다.
나처럼 무슨 뜻인지 궁금하신 사람들과 공유해 보려 이 글을 작성한다.
욜디락스(Yoldilocks):액티브 시니어가 미래다
욜디락스란?
욜드(YOLD-young old)는 65세에서 79세 사이의 젊은 노인 인구를 뜻한다.
이들은 건강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생산과 소비생활에 적극적으로 뛰어들며 경제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. 욜디락스(Yoldilocks)는 젊지도 늙지도 않은 욜드세대가 주도하는 이상적인 경제 부활을 의미한다.<매일경제 2020.3.4>
*욜디락스는 욜드(Yold)와 골디락스(Goldilocks)의 합성어다.
*욜드는 young old 젊은 노인을 합쳐 부른 말이고
*골디락스는 gold locks 금발머리를 이르는 말이다.
그렇다면 이쯤에서 골디락스란 무슨 뜻인지 제대로 알고 가보자.
골디락스는 영국 전래동화 《골디락스와 곰 세마리》에 등장하는 소녀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으로, 소녀는 곰이 끓인 세가지 스프 중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, 그리고 적당한 것 중에서 적당한 것을 먹고 기뻐한 것에서 따온 말이다.<위키백과>
유엔은 2020년대를 65세 이상 인구가 5세 미만 유아보다 많아지는 시기라고 내다봤다.
고령층은 더 이상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 아니며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자 적극적으로 소비와 생산에 참여하는 활동적인 세대라고 정의 내렸다.
한층 젊어진 고령층인 욜드(YOLD-young old)는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이상적인 경제 상황을 이끌어 갈 것이며 매경은 이들의 성향을 분석해서 발표하고자 한다는 것이다.
골디락스 경제(Goldilocks economy)는 경제가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더라도 물가상승이 없는 이상적인 상황을 지칭하는 경제용어이다. 골디락스란 용어가 경제분야에서 자주 사용된 것은 1990년대 후반이다.<위키백과>